기보법과, 또 하나는 고대 후기에 개발된 성악 위주의 기보법인 성악 기보법이다. 두 종류 모두 문자에 의한 ‘태블러쳐(Tablature)’이며, 특히 후기의 성악 기보법은 초기 중세기보법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태블러쳐’ 은 5선보에 의하지 않고 알파벳 문자나 숫자를 사용하여 악기의 연주 부분을 나
시작했던 서기 800년경이 되어서야 완전한 모양을 갖추었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서양음악의 원천으로서, 정착과정에서 얻어진 기보법, 교회선법, 성가의 형식과 연주방법 등은 중세음악의 토대가 되었다.
가톨릭의 예배는 내용이 늘 변함없다는 뜻의 통상문과 그 때 그 때 절기에 따라 변한다는 뜻인
시작했고 음악 역시 서서히 그 발전을 시작하게 된다. 음악사 적으로 볼 때 중세와 르네상스시대는 음악이론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조성체계(tonal)가 시작되기 전으로 악기보다는 사람의 목소리가 중시되던 시기이다. 이는 그리스시대부터 내려오던 ‘에토스론’과도 무관하지 않다. 즉 신의 형상을
중세의 음악사는 교회 의식과 결부된 성가로부터 시작된다. 교회 의식에서 노래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였다. 하지만 중세음악의 관심은 신앙심 고취를 위한 의식에서의 적절한 사용에만 존재하였으므로 작곡가는 중요하지 않았고, 이러한 음악을 주로 관장하는 이들은 수도원의 수도사들이었다.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6~15세기에는 기독교가 모든 정치 · 경제 · 문화의 주도권을 잡고 있던 시대였으므로, 음악 역시 크리스트교에 의해서 발전해 나갔다. 철저히 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어 기독교 문화가 정수를 이룰 수 있었으므로 단성으로 시작된 성가가 발전을 거듭했고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
4. 고전 음악 (18세기)-계몽주의 영향
고전파 음악의 특징으로서는 아름다운 가락, 리듬, 화성을 규칙적으로 사용하고, 음악의 형식을 중요시하였으며, 단순한 화성 음악을 모체로 한 새로운 음악이 확립되었다. 또한 소나타 형식의 완성으로 피아노 소나타, 교향곡, 실내악곡 등이 발전하였다.
하이
음악은 교회음악과 포크송, 춤곡으로 이루어졌다. 1700년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의 오페라가 러시아에 소개되면서 오페라가 대중적인 예술이 되었다. 19세기 러시아는 문학처럼 세계의 음악에 점차 공헌하기 시작했다. 19세기 초반에는 이태리 음악이 모델이 되었지만 국민음악으로 발전하였다. 후반
드뷔시의 독특한 화성법, 새로운 음색 구사, 음역의 확장과 같은 혁신적 음악을 계승한 작곡가는 모리스 라벨이었고, 인상주의 음악 스타일에 유머와 풍자적 터치를 가미한 작곡가는 에릭 사티였다. 라벨은 고전 형식을 중시하면서도 인상주의 음악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음악에 표현했다. [밤의 가스파
음악'이라고 한다. 신음악의 과도기적인 실험을 기초로 하여 다시 엄격한 구성감과 고전적인 질서로 돌아가려는 신고전주의적 경향이 스트라빈스키와 힌데미트에 의해 1930연대에 시도되었다. 그 후 제 2차 대전과 파시즘으로 말미암아 많은 음악가들이 사망하거나 활동에 제약을 받아 크게 발전하지
Ⅰ. 서론
1. 리듬 - 박의 규칙성, 규칙적인 강세 패턴
음악의 3요소라면 일반적으로 멜로디·화성·리듬을 말한다. 하지만 선율을 갖지 않는 음 악 이나 화성을 갖지 않는 음악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데 반해, 리듬을 갖지 않는 음악 은 생각할 수 없다. 리듬 없이는 음악은 있을 수 없다는 이